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D카드 추천 7가지 각각의 쓰임에 맞게 알아보겠습니다.


디카나 비디오카메라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때 기록매체로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SD카드입니다. 작고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문서나 음악, 동영상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SD카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전문 용어도 많이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골라야할지 모를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SD카드의 특징과 각 상황에 맞는 구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SD, SDHC, SDXC 카드의 차이

- SD카드 추천 7가지




- SD, SDHC, SDXC 카드의 차이


SD카드는 크게 나누면 SD카드, SDHC카드, SDXC카드로 분류되며 SD카드가 기록할 수 있는 최대 용량에 따라 각각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존 디지털카메라에 사용하는 경우 등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달라지며 규격이 맞지 않으면 사용자체가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SD카드를 구입하기 전에 장비의 설명서나 SD카드 삽입구에 기재되어 있는 지원 가능한 SD카드 규격의 로고 마크를 확인하여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SD카드의 특징


SD카드 중 가장 오래된 최하위 표준모델입니다. FAT16파일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 최대 2기가까지 기록이 가능합니다. 2기가정도의 옹량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 기준으로는 1400만 화소의 사진이라면 약 340장, 풀HD 화질의 동영상이라면 약 19분, MP3 파일이라면 약 512곡이 수록가능합니다.


가장 호환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며 SD, SDHC, SDXC의 각 규격을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서 작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5000원 전후로 저렴하게 구입가능하기 때문에 가성비 대비 뛰어납니다.





2. SDHC카드의 특징




2008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SD카드의 중간규격입니다. FAT32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으며 최대용량은 32기가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파일 하나당 최대 4기가의 대용량 파일도 저장 가능합니다.


32기가에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 기준으로는 1400만 화소의 사진을 약 5440장, 풀HD 화질의 동영상이라면 약 5시간 13분, MP3파일이라면 약8192곡 수록이 가능합니다.


SDHC카드는 2008년 이후에 생산된 대부분의 SD카드 지원 기기에서 작동이 가능하지만 사용전에 반드시 장치를 확인하여야합니다. 만원대에 구매가능하며 가격대비 성능비가 우수한 편입니다.





3. SDXC카드의 특징


2010년 이후부터 도입되기 시작해서 지금은 주류를 이루고 있는 SD카드의 최상급 규격입니다. exFAT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으며 최대 2테라까지 기록이 가능합니다. 또한 4K 동영상 등 파일당 4기가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SDXC카드는 512기가가 최대 용량입니다. 512기가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 기준은 1400만 화소의 사진이라면 약 8만7040장, 풀 HD 동영상이라면 약 83시간 36분, MP3파일은 약 13만 1072곡입니다.


SDXC카드는 호환성이 낮고 기기에 SDXC 로고가 기재된 제품에만 사용가능합니다. 특히 2008년 이전의 노트북이나 컴퓨터, 디지털카메라는 SDXC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SD카드 추천 7가지



1. Transcend SDHC 카드 Class10 200x


8기가 용량에 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도 충분한 스펙을 가진 효율적인 SD카드입니다. 트랜센드는 철저한 퍼포먼스를 실현하고 있는 업체로 고성능이 가능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SD카드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CLASS 10에서 읽기 최대 전송속도가 30MB/s의 기본사양입니다. 쓰기 최대 전송속도에 관해서는 따로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고화소 카메라의 촬영과 고속 연사 촬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 사진 촬영과 풀HD 동영상 촬영 정도라면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나 음악파일 등을 PC에 옮기기 위함이라면 활용도가 아주 좋습니다.





2. 도시바 SDXC 메모리카드 SDAR40N




64기가의 용량을 제공하면서도 3만원대의 저렴한 금액에 구입가능한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삼성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반도체분야 메모리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회사의 경우 예전부터 품질에 관해서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UHS 스피드 클래스 1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용량당 가격도 싸기 때문에 DSLR이나 비디오카메라 풀HD 동영상 촬영에 적합합니다. 또한 사진의 경우에도 1600~2000만 화소 전후의 일반적인 디지털카메라로 촬영 할 경우 버벅임없이 사용가능합니다.





3. Transcend SDHC Class10 UHS-I 600x


가격과 성능이 균형잡힌 SD카드입니다. 고품질이면서도 저렴하고 성능이 좋은 SD카드를 찾으시는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본 제품은 트랜센드의 라인업중에 중간정도의 제품으로 읽기 최대 전송속도가 90MB/s입니다. 데이터 집약적인 4K 동영상 촬영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UHS 스피드 클래스 1에 대응하고 있기 떄문에 풀HD 동영상 촬영에는 충분합니다.





4. 샌디스크 Extreme SDXC UHS-I SD카드




촬영 용도로 사용하기 딱 좋은 전송 속도를 제공해주는 SD카드입니다. 용량은 64기가에 6만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 매력인 SD카드입니다. 샌디스크는 기록 미디어 업계에서 최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업체입니다. 품질 관리도 좋고 성능도 충분하기 때문에 프로 사진작가들이 삼성 SD카드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이 제품은 읽기 최대 전송속도가 90MB/s에 쓰기 최대 전송속도는 60MB/s입니다. 고속 연사 촬영이 가능한 것이 포인트이며 UHS 스피드 클래스 3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4K촬영이 적합한 SD카드입니다.





5. 샌디스크 Extreme Pro SDXC UHS-I SD카드


샌디스크가 판매하는 SD카드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인기모델입니다. Extreme Pro 브랜드의 SD카드는 내부 충격과 내부 저온 방수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물에 젖거나 비가 갑지가 와도 걱정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문제가 생겨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 모델은 UHS-I 규격의 한계 성능을 최대한 발휘한 제품입니다. 쓰기 최대 전송속도가 90MB/s이기 때문에 20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소 카메라에서도 고속연사가 가능합니다.





6. 샌디스크 Extreme Pro SDXC UHS-II SD카드




높은 성능을 갖춘 하이앤드 모델의 SD카드입니다. 본 제품은 차세대 규격인 UHS-II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UHS-I의 3배인 300MB/s이상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씁니다.


쓰기에도 최대 260MB/s로 매우 빠르며 30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소 카메라에서 10프레임/초 이상의 고속 연사 처리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이 사용 가능한 제품이라면 무제한 연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UHS 스피드 클래스 3에도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4K 동영상 촬영에도 추천하며 고화질 4K 동영상을 끊김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7. 도시바 와이파이 내장 SDXC 메모리카드 FlashAir SD-UWA


도시바가 판매하고 있는 와이파이 내장 고성능 SD카드입니다. 전용 어플 FlashAir에서 스마트폰과 연계시킴으로써 촬영 후 이미지를 SD카드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카드로서의 기능이 매우 높고 UHS 스피드 클래스 3에 해당하는 최대 전송속도 90MB/s에 쓰기 70MB/s로 고속 연사와 4K 동영상 촬영에 적합합니다. 또한 RAW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경우 와이파이 내장 카메라는 데이터의 양을 줄인 저화소의 JPG 이미지를 전송할 수 없으며 SD카드를 지정한 RAW 파일을 지원하는 디카에 사용하면 고화소의 RAW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