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건마이크 추천 8가지 촬영에 많이 쓰이는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건마이크란

- 건마이크가 필요한 곳

- 건마이크 고르는 방법

- 건마이크 추천모델





건마이크는 촬영할때 음성 노이즈가 염려되거나 야외에서 촬영시에 목소리를 제대로 녹음하지 못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마이크가 향하고있는 방향의 소리를 집중적으로 가져오기때문에 특정 소리를 제대로 녹음할 때 유용합니다. 최근에는 유명 유튜버가 사용함으로써 건마이크가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건마이크의 추천모델을 소개하고 제품에 따라 각각 성능에 따른 구입 방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 건마이크란


어느방향의 소리를 가져오기 쉬운지에 대해 나타내는 지표를 지향성이라고 합니다. 건마이크는 날카로운 지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조금 떨어진 장소에서도 마이크가 향하고 있는 방향의 소리를 잡는 아이템입니다.


총처럼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건마이크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음성을 녹음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건마이크가 필요한 곳


건마이크는 특정 방향의 수용성이 뛰어난 상품이므로 잡음을 억제하고 사람의 목소리를 선명하게 녹음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유튜브 등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싶으신 분이 쓰시기에 좋으며 실내에서 촬영할 때 보다 야외촬영 할때 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 건마이크 고르는 방법



1. 중량


카메라에 건마이크를 장착해서 촬영할 경우 무게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무거운 건마이크는 장시간 촬영시에 무거워서 촬영할때 피로감을 많이 느끼지만 가벼운 건마이크는 보다 쉽게 촬영을 할 수 있으며 액션이 심한 영상 촬영시에 보다 수월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2.  노이즈 감소 성능


소음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따라 녹음의 질이 달라집니다. 더 깨끗한 소리를 녹음하고 싶은 경우에는 저주파 음을 차단하는 필터모드를 탑재하고 있는 건마이크를 추천합니다. 또한 마이크에 장착된 윈드 스크린이 포함되어 있으면 바람에 의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전원공급방식


많은 건마이크에 적용되어 있는 것이 연결된 카메라와 캠코더 등의 기기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모바일배터리로 충전하거나 건전지로 운영하는 모델이면 연결된 기기의 전원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마이크 추천모델



1. Rode 샷건 마이크 NTG4+


신형 콘덴서 캡슐 탑재에 의해 감도를 높이는 건마이크입니다. 저주파 음을 차단하는 하이패스 필터가 적용되어 본체에 설치된 디지털 스위치로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의 스위치를 꺼도 설정한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사용할때마다 재설정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카메라와 레코더 등의 기기에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리튬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모바일 배터리의 충전도 가능합니다. 약 2시간 충전으로 15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모델입니다.





2. Rode 샷건 마이크 NTG2


연결된 기기로 부터 전원 공급은 물론이며 3개의 건전지로 작동하는 건마이크입니다. 본체무게가 약 161g으로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카메라에 설치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주파 음을 차단하는 바이패스필터가 설정가능합니다. 마이크에 장착된 위드스크린으로 인해 바람 소리를 억제한 선명한 음성이 녹음됩니다.





3. Dode VideoMic Rycote 샷건 콘덴서 마이크


소음과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구조가 적용된 건마이크입니다. 야외에서 촬영할 상황이 많으신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열가소성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튼튼하고 오래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필터가 저주파음을 억제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대회 등 큰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4. 소니 샷건마이크 ECM-VG1


실내외 모두 녹음하기 좋은 추천 건마이크입니다. 뛰어난 감도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내부의 잡음을 억제하여 자연스러운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튼튼한 프레임을 채용한 윈드스크린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단한 본체에 고정되기 때문에 비록 강풍이 불어도 날아가지않고 소음을 크게 줄여줍니다. 또한 로우컷 필터가 내장되어 저역대의 노이즈를 억제하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5. 소니 샷건마이크 ECM-673


지향성의 날카로움이 매력적인 건마이크입니다. 중거리 녹음에 적합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소리를 녹음할때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바람막이의 역할인 윈드스크린이 포함되어 있으며 바람과 진동에 의한 소음과 저음역대의 소리를 잘라주는 로우컷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무게가 약 135g으로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기 편합니다.





6. 소니 샷건마이크 ECM-680S


소니가 판매하고 있는 건마이크의 하이엔드모델입니다. 본체의 스위치 스트레오 수음모드와 모노 수음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소리를 녹음하고 있을 때 특정 소리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모노 수음모드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잡음을 최소화하면서 높은 감도로 녹음할 수 있는 디자인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로우컷 스위치를 사용하면 바람이나 진동 등의 잡음을 비롯해 저음역대 사운드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길이가 약250mm로 비교적 작고 휴대가 편해서 가지고 다니기 편합니다.





7. Audio-technica 소형 건마이크 AT9913is


스마트폰용 모노 건마이크입니다. 약 15g으로 매우 가벼워서 스마트폰에 장착하기 부담없는 사이즈로 되어 있습니다. 피벗 플로팅 구조로 되어 있어서 진동 소음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람이 부는 경우 부속으로 포함된 윈드스크린을 사용하면 잡음을 다 잡아줍니다.


건마이크 본체에 이어폰 잭이 탑재되어 있으며, 녹음 후에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 간편하게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8. Audio-technica 소형 건마이크 AT9947CM


소형 건마이크를 찾고계신 분께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약 32 x 112 x 55 사이즈에 약 50g의 가볍고 콤팩트한 본체가 매력적입니다. 로우 컷 스위치를 작동하면 진동이나 바람등의 잡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람에 의한 잡음을 막기 위한 기기가 장착되어 있어서 방진과 방적효과가 있기 때문에 야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728x90
반응형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