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마스터키보드 추천 13가지 DTM초보자도 쓸만한 제품


주로 DTM등 음악 제작을 할 때 쓰는 마스터키보드는 PC에서 곡을 만들고 싶을 때 마우스로 일일이 클릭하지 않고 건반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부드럽게 소리를 입력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마스터키보드로 DTM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하는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마스터키보드

- 마스터키보드 장단점

- 마스터키보드 추천 13가지





- 마스터키보드


마스터키보드는 전자악기로 연주한 데이터를 디지털 전송해주는 표준으로 음정은 물론 소리의 길이와 악기의 종류 등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 해줍니다. 마스터키보드는 테이터를 작곡 소프트웨어에 입력하기 위한 것으로 피아노의 연주 감각으로 소리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효율이 현저히 올라갑니다.






- 마스터키보드 장단점



1. 장점


마스터키보드의 장점은 작곡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건반을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소리를 입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코드를 넣고 싶을 떄는 마우스로 여러번 클릭해야 하지만 마스터키보드라면 한번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건반을 두드리면서 소리를 확인하기 때문에 데이터 오류를 막아주는 매력이 있습니다.






2. 단점


작곡 소프트웨어와 연결하지 않으면 소리를 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자피아노와 신디사이저와 달리 기본적으로 마스터키보드 자체적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소리를 내기 위한 물건이 아니라 소리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스터키보드 추천 13가지



1. KORG microKEY-25


사용 환경을 따지지 않는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하지 않고 USB로 연결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PC와의 연결 뿐만 아니라 어댑터를 사용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도 사용이 가능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벨로시티 강약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아르페지 에이터나 조이스틱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편집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타브 쉬프트와 트랜스 등 마스터키보드로 모든 음역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본체의 길이는 13.1cm, 무게는 980g으로 휴대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 하더라도 작업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제품입니다. 가격은 5만원대로 저렴하며 처음사용하시는 분도 사용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2. KORG microKEY2-37




연주의 용이성이 뛰어난 마스터키보드입니다. 검은 건반과 흰건반의 비율이 조정되어 있으며, 빠른 프레이즈도 쉽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터치와 연주감을 고루 갖춘 제품입니다.


37키 외에 25건반, 37건반, 61건반 모델이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가능합니다. 사용 용도 및 작업 공간에 따라 선택가능합니다. 또한 전용 에디터 소프트웨어인 KORG KONTROL Editor을 사용하면 세세한 부분까지 소리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작업을 제대로 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3. KORG microKEY2-61AIR


무선연결 가능한 블루투스 지원 61건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와 프로젝터만 있으면 바로 작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AA건전지 2개로 작동하며 1일 한시간 사용시에 1개월간 배터리 유지가 가능합니다.


61키 모델을 제외하고 25건반, 37건반, 49건반 3가지의 모델은 옥타브 버튼과 트랜스 포즈를 사용하면 거의 모든 음역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피치도 탑재되어 있어서 제한된 공간에서 풍부한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건반은 네츄럴 터치 미니 키보드를 채용하고 있으며 화음을 마무리하기 쉽고 터치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작곡의 폭을 넓히고 싶으신 분께 추천하는 하이앤드 제품입니다.





4. KORG TRITON taktile-49




전원을 넣으면 바로 작곡할 수 있는것이 매력인 49건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때때로 생각나는 프레이즈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본체에는 음원이 내장되어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PC와 연결하지 않아도 마스터키보드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형 신디사이저로 언제든지 연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는 터치스케일 기능을 탑재해서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멜로디를 자동 생성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건반은 연주하기 편한 세미웨이티드 건반을 채용했습니다. 피아노에 익숙한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5. KORG nanoKEY Studio


PC의 키보드와 같은 정도의 두께를 실현한 25키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건반을 키버튼으로 만듬으로써 본체가 얇아지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크기는 길이 32.5cm에 무게는 244g으로 작고 휴대하기 쉬운것이 특징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에 기능성이 뛰어난 것이 포인트입니다. 스케일가이드 기능을 사용하면 다음에 넣을 음계를 백라이트로 알려주기 때문에 작곡에 대한 지식이 없는분도 사용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전용에디션 소프트웨어 KORG KONTROL Editor을 사용하면 패드와 노브에 할당되는 소리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를 할당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은 마스터키보드를 찾으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6. Roland 마스터키보드 컨트롤러 A-49




길이 84cm의 본체에 풀사이즈의 키브도를 탑재한 49키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배치 장소와 작업 공간이 협소해도 컴팩트하기 때문에 피아노와 같은 연주감을 실현할 수 있씁니다. 프레임은 내구성과 뛰어난 연타감이 매력입니다.


컨트롤러 기능에 획기적인 D-BEAM을 탑재했습니다. 본체에 손을 대면 볼륨이나 피치 등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연주가 가능하며 라이브로 연주할 때 취급하기 쉬운 제품입니다.


USB버스 파워구동이 가능해서 윈도우는 물론 맥이나 아이패드에 연결 가능합니다. 홀드 페달과 익스프레스 페달 단자도 모두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DTM뿐만 아니라 연주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7. Roland 마스터키보드 컨트롤러 A-800PRO-R


조작성이 뛰어난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뒤틀림이나 노이즈를 제거하는 고성능 건반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고음질로 작곡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색이나 비브라토의 변경이 가능한 애프터 터치 기능도 갖추고 있어서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32건반, 49건반, 61건반 등이 라인업 되어 있으며, 사용환경과 용도에 따라 건반을 고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본체 왼쪽 상단에는 시안성이 좋은 백라이트가 부착된 액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결 부분이 본체 측면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책상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8. M0Audio Keystation 88




USB케이블 1개로 바로 작업할 수 있는 88건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드라이버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기 떄문에 PC와 연결하기만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컨트롤러 기능은 피치와 어사인 슬라이더 옥타브 컨트롤 버튼 등을 탑재했기 때문에 소리의 표현 폭을 넓히고 싶은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88키 풀타입 이외에도 49건반, 61건반 등 작은 모델도 있습니다.





9. M-Audio 마스터키보드 컨트롤러 Axiom AIR Mini 32


32키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8개의 드럼패드와 전송 버튼 등 다양한 컨트롤러 기능이 있어 작업효율을 높여줍니다. 작곡소프트웨어 Ableton Live Lite가 포함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본체 길이는 23.9cm, 무게는 1.2kg으로 작기 때문에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가격은 10만원이하로 저렴하며 처음 마스터키보드를 구입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10. Akai Professional MPK mini MK2




휴대성이 뛰어난 25키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본체의 길이는 31.8cm에 무게는 740g으로 가볍고 컴팩트한 것이 특징입니다. PC주변 공간을 많이 쓰지 않기 때문에 공간효율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8개의 백라이트가 부착되어 MPC패드와 샘스틱, Q-Link 노브 등 컨트롤 기능이 붙어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리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MPK mini MK2 편집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보체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25키외에도 49키, 61키의 모델이 라인업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1. Akai Professional 마스터키보드 LPK25


소리의 강약을 붙이는 velocity 대응의 25키 마스터키보드입니다. 거의 모든 음악 제작소프트웨어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본체의 길이는 34cm에 무게는 454g으로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PC는 물론 별도의 카메라 연결 키트를 사용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드라이버가 필요없고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또한 LPK25 전용 편집기를 사용하여 사용전에 미리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5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가입가능합니다. 





12. CME 무선 블루투스 마스터키보드 Xkey Air 25




얇고 튼튼한 25키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바디의 소재는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으며 본체의 길이는 39cm에 무게는 700g으로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포인트입니다.


얇고 단순한 구조인 벨로시티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소리에 강약을 붙일 수 있고 소리 지연이 적기 때문에 작업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블루투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PC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와 아이폰에 연결가능합니다. 심플하고 범용성이 높은 제품을 찾으시는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13. iRig Keys I/O 49 마스터키보드 IKM-OT-000069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없는 49건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라이트닝 케이블이 있어서 연결즉시 바로 연주나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USB케이블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PC에도 연결가능합니다.


24bit 96kHz에 대응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기타나 베이스, 마이크, 신디사이저 등 다양한 장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컨트롤러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14. Native Instruments KOMPLETE KONTROL S61




DJ용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만드는 Native Instruments가 만든 61건반의 마스터키보드입니다. 61키 외에 25키, 49키의 제품도 있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따라 건반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 회사의 플러그인인 KOMPLETE 11 SELECT와 연계하여 2500개 이상의 사운드를 취급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프리셋은 쉽게 호출할 수 있으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가장큰 특징은 라이트가이드입니다. 방금전 울린 사운드가 어디인지 다음 음이 어딘지 빛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취급하기 쉬운 제품입니다.


728x90
반응형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