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악용 MTB 자전거 추천 9가지


이명박 정권때 활성화 되었던 자전거도로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자전거를 즐겨하는 인구가 대폭 확대되었고 지금 누구나 즐겨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자전거입니다. 자전거의 종류는 너무나도 다양하며 많은 사람들이 산악용인 MTB나 싸이클을 이용하곤 합니다.


굵은 타이어와 강한 프레임,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 등을 탑재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산악용 자전거인 MTB 추천모델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종류와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자전거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사전에 제대로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산악용 MTB 자전거 고르는 기준

- 추천 브랜드

- 추천모델






- 산악용 MTB 자전거 고르는 기준


1. 유형



i. 상급자 전용의 풀서스펜션


풀서스펜션 유형은 프레임 전후의 충격 진동을 흡수해주는 서스펜션을 가진 모델입니다. 험한길을 빠르게 달릴 때 충격흡수가 뛰어납니다. 차체가 튀지않고 그립력이 있습니다.


또한 착지시 충격에도 강하기 때문에 점프경기에도 사용됩니다. 서스펜션 기능을 잠그면 도로에서도 타고다니기 좋습니다. 그러나 이 모델은 서스펜션이 순간적으로 무거워지고 더 복잡하며, 미묘한 유지 보수 및 조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모델에 비해 가격대도 높습니다.





ii. 초보자를 위한 하드테일





하드테일은 앞부분만 서스펜션을 가진 타입입니다. 테일라는 뒤쪽에 서스펜션이 없습니다. 풀 서스펜션에 비해 차체가 가볍고 유지보수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또한 평지와 산지에서 풀 서스펜션보다 주행하는 것이 쉽습니다. 약간의 단차를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iii. 외형을 중요시하는 MTB룩 자전거


MTB룩 자전거의 외형은 산악자전거인데 험한 도로를 달릴 수 없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어디까지나 형태만을 모방한 것으로 성능은 일반적인 시티 사이클과 거의 동일합니다. 비포장도로와 등산로 등을 달리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로드에서 타지마세요" 라고 적힌 스티커가 붙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MTB룩 자전거인지의 여부 기준으로 거론되는 것이 가격입니다. 산악자전거로 최소한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엔트리 모델도 최하 50만원 정도로 시작되므로 그 이하의 가격대는 기본적으로 MTB룩 자전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험한 도로를 달리고 싶으신 분께는 적합하지 않지만 도시의 자전거도로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용도라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악자전거 느낌의 자전거를 갖고싶지만 고성능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2. 프레임 소재




산악자전거를 선택할 때 프레임의 소재도 중요합니다. 지금까지는 크롬 몰리가 주류였지만 더욱 더 경량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현재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티타늄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3. 휠사이즈


휠 크기도 산악자전거를 고를 때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현재는 안정되어 효율적으로 달릴 29인지가 주류가 되어 있습니다. 섬세한 조작성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27.5인치도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코스를 달리는 사람이나 작은 사람은 26인치를 추천합니다.





4. 제동력있는 디스크 브레이크 탑재 모델 추천


디스크 브레이크는 바퀴의 측면에 부착된 디스크 로터 브레이크 패드에 끼워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휠의 테두리에 달려있는 패드로 연주림 브레이크는 진흙 등을 끌어들여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한편 디스크 브레이크는 진흙 등의 영향을 받아 어려운 위치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험한도로에서도 단단히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는 우천시에도 제동력을 제대로 잡아주는 것이 매력입니다. 물이 묻어 있어도 원심력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거의 미끄러지지않고 안정적인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 추천 브랜드



1. 자이언트


1972년 대만에서 설립된 자전거 브랜드 자이언트는 전문가용 고성능 제품에서 초보자용 엔트리 모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성능과 디자인이 우수하면서 가격도 저렴합니다. 가성비 뛰어난 산악자전거를 찾고계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2. Cannondale




Cannondale는 1971년 미국에서 설립된 자전거 브랜드입니다. 산악용 MTB 자전거를 처음 만든것으로 유명합니다. 세계최초로 후방 서스펜션을 탑재했으며, 프론트 포크가 왼쪽밖에 없는 LEFTY를 개발하는 등 현재에도 자전거 업계의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3. GT


GT자전거는 1979년 미국에서 설립된 업체입니다. 기술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트리플 트라이앵글 프레임을 비롯한 강성과 강도높은 프레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라이드를 즐기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  추천모델



1. 자이언트 ATX


가격과 성능을 양립한 자이언트 산악자전거 ATX는 엔트리 모델 중에서도 특히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프레임은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채용했으며, 시티 사이클에 비해 한층 큰 27.5인치의 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두꺼운 세미 블록 타이어를 채용했으며, 아스팔트에서 비포장도로에 까지 폭넓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앞 부분에는 100mm 여행 서스펜션 포크를 탑재하고 있으며, 지상에서 충격을 흡수해줍니다.


또한 제동력있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한 것도 포인트입니다. 비오는 날에도 단단히 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가 간단한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이므로 처음 자전거를 사용하시는 분도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2. Cannondale HABIT 6




Cannondale HABIT은 도로에서 산길까지 전반에 걸쳐 사용가능한 산악용 MTB 자전거입니다. 프레임은 가볍고 강성이 높은 알루미늄 합금을 적용했습니다. 거친 땅에서도 편안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휠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27.5인치로 속도와 작은 회전을 양립한 사이즈로 상황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코스에 대응가능합니다. 또한 전면 및 후면 모두에 서스펜션을 탑재했습니다. 120mm의 스트로크에 의해 진동을 제대로 흡수해줍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기계식에 비해 가벼운 힘으로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3. GT 아반란체 컴


아바란체는 GT자전거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의 MTB 자전거입니다. 앞 부분에만 서스펜션을 탑재한 하드테일 자전거로 등산로에서 타기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프레임은 브랜드 전통의 트리플 트라이앵글 디자인을 채용해서 일반적인 프레임에 비해 용접 포인트를 두배로하여 높은 강도를 실현했습니다. 소재는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내구성과 동시에 가벼움을 양립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또한 브레이크 시스템은 제동력이 높은 시마노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비와 진흙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험한 도로에서도 달리기 좋습니다.





4. GT 아구렛사




수많은 산악자전거를 출시하고 있는 GT 자전거의 입문용인 아구렛사는 앞부분에 서스펜션을 탑재한 하드테일 자전거로 온로드와 오프로드 모두 대응가능합니다.


프레임은 내구성이 뛰어난 트리플 트라이앵글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경량 소재의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또한 톱 튜브를 구부려서 발을 땅에 대기 편하기 때문에 신호가 많은 도시에서 타기 편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 부푸업체 시마노 부품을 채용하고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내구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쉽기 때문에 초보자분들도 타기 편합니다.





5. GT 팔로마아로이


팔로마아로이는 GT자전거의 핵심 기능을 다 넣었지만 저렴한 가격에 구입가능한 입문용 산악 MTB 자전거입니다. M, L 사이즈의 프레임은 내구성이 높은 트리플 트라이앵글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과 부품에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원시원하게 달려줍니다.


휠은 속도와 조작성의 밸런스가 뛰어난 27.5인치 휠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시스템은 안정적인 V 브레이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에 조작이 간편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관리하기 쉬운 모델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산악자전거로 최소 스펙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온로드는 물론, 비포장도로에도 충분히 탈만합니다.





6. KONA CINDER CONE




산악자전거로 유명한 미국의 자전거 브랜드 코나의 CINDER CONE는 알루미늄 프레임을 채용한 하드테일 타입의 인기 MTB시리즈입니다. 도시나 산길 등 다양한 코스에 도전할 수 있는 엔트리모델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상위모델에 탑재되어 있는 프런트 싱글을 채용하고 있으며, 프론트 휠으 기어를 바꿀 수 없도록 함으로써 기어 변속시 컴퓨터 문제를 줄이고 있습니다. 부담없이 돌아다니고 싶을 때 타고다니기 좋은 모델입니다.


또한 브레이크 시스템은 제동력이 뛰어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용해서 가벼운 힘으로도 제대로 제동할 수 있기 때문에 비가 올 때도, 거친 땅에서도 안심하고 달릴 수 있습니다.





7. ANCBOR XNC7 EQUIPE


심플하면서 클래식한 디자인의 XNC7 EQUIPE는 바디는 복고풍 디자인인 반면 구성요소는 고성능 부품을 채용했습니다. 외모와 구성요소의 언밸런스한 것이 매력입니다.


프레임은 내구성이 뛰어난 크로몰리 소잴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카본은 강한 충격을 받으면 깨져버리지만, 크로몰리는 구부러지는 정도로 자전거를 오래 타고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또한 프레임 색상은 35색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앵커주문 시스템을 적용해서 코팅 및 로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ANCHOR XG6 SPORT




브리지스톤 스포츠 자전거 브랜드 앵커의 XG6 SPORT는 주파성과 안정성이 높은 27.5인치 휠을 채용한 산악자전거입니다. 상위 모델과 동일한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보급형 가격대이면서 진동 흡수성이 높은 것이 포인트입니다.


프론트 서스펜션은 스토로크가 긴 140mm를 채용해서 약간의 단찰르 오르락내리락하는 것 뿐만 아니라 통나무를 넘나다니기도 편합니다. 도시에서 뿐만 아니라 비포장 도로, 산길 등 모든도로에서 타고다니기 좋습니다.





9. 메리다 MATTS 6.10-MD


대만자전거 브랜드 메리다는 산악자전거 중에서도 도시에서 타고다니기 적합한 MATTS의 특징은 26인치 휠을 채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계적으로 27.5인치가 유행하고 있지만 신호가 많은 도시에서는 26인치 사이즈도 추천합니다.


프레임은 가볍고 손상되기 어려운 알루미늄 소재를 채용하고 있으며 또한 제동력이 뛰어난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우천시에도 단단히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에서 타고 다닐만한 스펙은 아니지만 장애물을 넘거나 비포장 도로를 스피드 있게 내려가는 등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댓글쓰기 폼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19/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