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홈시어터 스피커 추천 12가지. 채널별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집에서 오디오 환경을 갖출 때 추천하는 것이 바로 홈시어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겁니다. 스피커 구성은 2.1채널, 5.1채널, 7.1채널 3가지가 대표적이며 숫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더욱 입체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설치 방법이나 소리의 확대 등은 타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1채널, 5.1채널, 7.1채널 스피커의 추천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2.1채널, 5.1채널, 7.1채널의 차이

- 가상 서라운드

- 추천하는 채널

- 홈시어터 스피커 고르는 기준

- 홈시어터 스피커 추천 12가지

 

 

 

- 2.1채널, 5.1채널, 7.1채널의 차이

 

 

1. 2.1채널

 

2.1채널은 전방 좌우 2개의 스피커와 서브 우퍼로 구성된 타입니다. 설치하기가 쉽고 가격대가 저렴해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홈시어터 스피커를 설치하고 싶으신 분이나 설치 공간을 줄여서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2. 5.1채널

 

홈시어터의 가장 기본이되는 것이 바로 5.1채널입니다. 원래 극장용 입체 음향을 DVD에 담을 때 업체 표준으로 책정하고 시작되었습니다. 스피커는 전방 좌우에 2개와 센터에 1개, 뒷면에 2개의 저음 전용 서브우퍼를 구성합니다.

 

센터와 후방에 스피커를 세워줌으로써 사운드를 더 크게 느끼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설치공간이 필요하지만 몰입감이 최고입니다.

 

 

 

 

3. 7.1채널

 

7.1채널은 스피커를 전후좌우 각각 1개 씩 총 4개를 세팅하고 센터에 1개, 뒷면에 2개, 그리고 복수 저음 전용 서프우퍼를 세트로 구성된 타입으로 5.1채널의 상위버전입니다. 5.1채널과 비교하여 현장감을 더 느끼게 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9.1채널이나 11.1채널 등과 같은 스피커 구성도 있지만 일반 유저의 경우 7.1채널만으로도 충분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가상 서라운드

 

 

1. 청각의 착각을 이용한 가상적인 환경

 

가상 서라운드는 뒷면에 스피커를 배치하지 않고도 360도 방향에서 들리는 5.1채널 이상의 서라운드를 가상으로 재현해주는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마치 뒤에도 스피커가 있는 듯한 느낌을 느끼게 해줍니다.

 

한편 기존 서라운드라고 일컬는 말은 리얼 서라운드라 불리며 실제로 뒷면에 스피커를 배치하고 입체적인 음향과 높은 현장감을 낳는 사양입니다.

 

 

 

 

2. 실제로 뒤에서 소리가 나는 가상 서라운드도 있습니다.

 

뒤에 스피커를 설치하지 않아도 뒤에서 소리가 나는 듯한 입체 음향을 재현한 가상 서라운드 스피커도 라인업 되었습니다.

 

소리를 벽에 반사시켜 후방에서도 들리도록 하는 구조로 야마하에서 2004년에 YSP 기술로 상용화했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홈시어터 시스템 도입에도 크게 기여한 기술입니다.

 

 

 

 

- 추천하는 채널

 

2.1채널, 5.1채널, 7.1채널 중 이제 막 사용해보시는 분께 추천하는 것이 바로 2.1채널입니다. 설치하는 스피커가 2개와 서브 우퍼 뿐이다보니 티비 옆에 간단하게 설치하고 있고 설정도 비교적 쉽습니다. 저렴한 제품이 많은 것도 매력입니다.

 

 

 

- 홈시어터 스피커 고르는 기준

 

 

1. 입력단자와 서라운드 사운드 포맷

 

4K나 블루레이, 또는 Ultra HD 블루레이의 보급으로 최근 홈시어터 스피커에 범용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에 대응하는 단자를 갖추고 있는지, 사운드 규격에 대응하는지 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레이를 보면 HDMI 단자가 필요합니다. 4K로 본다면 4K용 HDMI 단자가 필수입니다. 또한 각종 서라운드 신호에 대응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스피커는 Dolby Digital에 대응하고 있으며 Dolby TrueHD와 DTS-HD 등에 대응하고 있으며, 보다 리얼하며 밀도감이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음악 관련 기능

 

홈시어터 시스템을 스마트하게 갖추고 싶다면 무선 연결이 가능한 스피커를 추천합니다. 다만 블루투스에 연결시에 음질 저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무선 연결을 하면서 고음질 사운드를 즐기고 싶다면 랜선포트가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랜으로 연결 했을 경우 음원을 압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음질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운드가 매우 양호합니다. 더 리얼한 소리를 듣고 싶다면 고음질 하이레조 음원 지원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3. 크게 두종류의 스피커가 있습니다.

 

홈시어터 스피커는 같은 채널이라 해도 모양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하나는 두가지 스피커를 상자에 넣고 있는 일체형 모델인 사운드바 타입으로 설치하기가 쉽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가상 환경에 대응한 제품이면 사운드도 입체적이어야 하며 또한 서브 우퍼가 일체화된 제품이라면 저음도 빵빵하게 들립니다.

 

한편 스피커가 하나하나 따로 분리된 타입의 경우 일체형보다 설치하기가 귀찮지만, 각 스피커의 위치를 내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4. 2.1채널의 경우

 

2.1채널의 스피커는 티비 옆이나 좁은 공간에 배치할 수 있어서 공간활용이 좋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제품이 많고 기능도 심플하기 때문에 제품 다루기가 쉽습니다.

 

 

 

 

5. 5.1채널의 경우

 

5.1채널의 경우 좌우에 스피커를 설치하기 때문에 더욱 입체감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비싼 제품도 많지만 그만큼 기능이 많고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비용을 줄이고 싶으신 분은 패키지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추천하며 무선연결 타입이라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7.1채널의 경우

 

7.1채널 스피커의 경우 소리를 더욱 입체적으로 느끼게 해줍니다. 필요한 설치공간이 넓고 설치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현장감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패키지 판매가 거의 없고 AV앰프와 스피커를 각각 별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홈시어터 스피커 추천 12가지

 

 

1. 소니 HT-X9000F (2.1채널)

 

폭 930mm의 사운드바와 서브 우퍼 세트 제품입니다. 옆으로 길게 뻗은 홈시어터 스피커는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서라운드는 Dolby Atmos나 DTS:X가 적용되어 입체적이고 선명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서브 우퍼의 볼륨을 별도로 조절할 수 있고 종합 300W의 하이파워가 예술입니다. 영화는 물론 저음이 좋은 사운드를 즐기고 싶으신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2. Pioneer HTP-CS1 (2.1채널)

 

2.1채널 스피커입니다. 우퍼는 옆으로 붙여 눞여도 폭이 115mm로 좁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입니다. 앰프는 스피커에 20W + 20W, 그리고 서브 우퍼에 40W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의 경우 AAC와 aptX 두가지 포맷이 적용되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음악을 편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4K용 HDMI 단자도 1개가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발매한지 몇년이 지났기 때문에 다소 저렴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3. 야마하 YAS-108 (5.1채널)

 

3D 서라운드 모드를 탑재한 일체형 스피커입니다. 전후좌우 뿐만 아니라 상하로 나오는 사운드도 가상으로 들려주기 때문에 소리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클리어 보이스 기능을 탑재했기 때문에 영화나 드라마 대사나 나레이션을 듣기 쉽게 자동으로 조절해줍니다. 또한 동시에 두대의 디바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4. 레이저 Leviathan RZ05 (5.1채널)

 

원래 게이밍 업체로 유명한 레이저의 5.1채널의 홈시어터 스피커입니다. FPS를 중심으로 한 게임에 최적인 사운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돌비 기술 탑재로 고품질의 입체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것이 포인트이며 게이밍 환경을 마무리 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하는 사운드바입니다.

 

 

 

 

5. 보스 LifeStyle 650 (5.1채널)

 

원 패키지 형태의 하이엔드 제품입니다. 47 x 147 x 47mm로 콤팩트한 사이즈를 갖고 있지만 전방향 위성 스피커인 OmniJewel을 적용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풍요로운 저음을 들려주는 QuietPort 기술을 적용한 서브 우퍼를 갖추고 있어서 생생한 사운드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방 넓이에 맞추어 소리를 조절해주는 ADAPTIQ 기술로 인해 어떤 장르의 콘텐츠건 간에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6. 소니 홈시어터 시스템 HT-RT5 (5.1채널)

 

콤팩트한 사이즈이지만 160mm의 서브우퍼를 탑재한 5.1채널의 스피커입니다. 본체와 서브우퍼는 5.2GHz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레이아웃을 꾸밀 수 있다는 것이 매력입니다.

 

스피커를 구동하는 앰프는 소니의 S-Master를 탑재해서 본체 내의 음질소실을 최소화해서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또한 입력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최적의 사운드를 들려주는 Clear Audio+ 기능 탑재로 보이스 모드, 나이트 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즐길 수 있씁니다. 집 환경에 맞춘 사운드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7. 파나소닉 홈시어터 스피커 SC-HTB885 (5.1채널)

 

현장감 넘치는 소리를 재현해주는 고성능 증폭기인 LincsD-Amp II를 탑재한 홈시어터 스피커입니다. 이는 전방의 스피커가 입체적으로 확산되면서 리얼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고 음역대의 한계를 넘어 초 저음역대 사운드까지 선명하게 들려주는 기술까지 접목시키면서 소리의 왜곡을 완벽한 줄여주고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재현해줍니다.

 

높이가 50mm로 작기 때문에 티비 앞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어서 좋으며 음량이나 사운드 모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탑재로 조작하기 쉬운 것이 포인트입니다.

 

 

 

 

8. 소니 HT-ST5000 (7.1채널)

 

소니의 7.1채널 홈시어터 스피커입니다. 전후좌우 뿐만 아니라 세로 방향으로도 사운드를 더해주는 3차원 입체 음향 기술에 의해 현장감을 제대로 느끼게 해줍니다.

 

서라운드 규격인 Dolby Atmos와 DTS:X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처럼 뒷면과 위쪽 부분에 설치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게 전방에 사운드바만으로 충분히 사운드를 녹여줍니다. 그리고 서브우퍼와는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내장앰프는 종합 800W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에서도 큰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9. 소니 HT-ST9 (7.1채널)

 

7.1 채널이지만 가상환경에 대응한 고성능 모델입니다. 각 스피커의 소리 강약을 각자 제어할 수 있는 파면제어기술로 인해 더욱 입체적인 음향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고효율 D급 증폭기로 콤팩트하면서 800W의 고출력이 포인트입니다. 서브우퍼와 무선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개의 위치를 각자 따로 두고 연결시키면 넓은 방안에서도 생생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4K와 DH오디오 재생이 가능합니다.

 

 

 

 

10. 야마하 YSP-2500 (7.1채널)

 

높이 51mm로 작은 사운드바와 서브우퍼의 세트 모델입니다. 야마하의 독자적 기술인 YSP를 탑재해서 16기의 빔 스피커를 정밀하게 제어해서 실감나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또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해서 스마트폰과 연결해 쉽게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11. 야마하 YSP-2700 (7.1채널)

 

설치하는 실내 사이즈에 맞추어 음향 측정 및 최적화를 만들어주는 인텔리 빔을 탑재한 7.1채널의 홈시어터 스피커입ㄴ이다. 부속 마이크를 사용해 3분간 음향 측정을 해주면 현장에 맞는 음량과 음질을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

 

야마하 독자 기술인 디지털 사운드 프로젝트 기술로 바 타입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만 벽으로 울리게 해주는 리얼한 서라운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곡에 맞추어 스피커 내부 설계가 최적화되어 있어 고음역대와 중음역대를 확실하게 분리해 들을 수 있습니다.

 

 

 

 

12. 야마하 홈시어터 패키지 MUSICCAST-P306 (7.1채널)

 

높이가 약 72mm의 7.1채널의 홈시어터 스피커입니다. 야마하 독자적인 기술인 AIR SURROUND XTREME와 저음 재생 기술인 Advanced Bass Extension Processing를 탑재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용 앱을 사용하면 집 와이파이와 연동되어 Spotify 등 네트워크 상의 음악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또한 블루투스 연결도 가능해도 스마트폰과 쉽게 연동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