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유튜브 촬영용 아이폰 마이크 추천 7가지. 고음질 녹음은 필수!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지만 유튜브를 촬영함에 있어서 고음질 녹음은 필수사항이다 보니 유튜브 촬영시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외부 마이크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5mm 잭이 없어진 아이폰7 이후 기종에 연결 가능한 외부마이크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유튜브 촬영용 마이크 고르는 기준

- 유튜브 촬영용 아이폰 마이크 추천 7가지

 

 

 

- 유튜브 촬영용 마이크 고르는 기준

 

 

1. 연결단자

 

아이폰에 마이크를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라이트닝과 3.5mm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음악 등을 녹음하시는 분들은 스트레오 녹음이 가능한 라이트닝 연결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아이폰과 아이패드 외 다른제품에도 연결을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범용성이 좋은 3.5mm 제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아이폰7 이후 제품부터는 3.5mm 단자가 없기 때문에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마이크 지향성

 

 

① 단일지향성

 

특정 방향에서 나는 소리를 잡아주는 마이크의 종류가 바로 단일지향성입니다. 일정한 방향에서 나는 소리를 잡게 설계되어 있기 떄문에 주위 잡음을 모두 제거해 선명한 음성으로 녹음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 마이크의 대부분이 단일지향성으로 되어 있고 다양한 제품들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② 이중지향성

 

이중지향성의 경우 앞뒤 사운드를 잡아줍니다. 단일지향성보다 더 넓은 범위의 사운드를 잡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디오를 진행할 때 쓰는 마이크가 보통 이중지향성 마이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단일지향성 마이크보다 잡음이 쉽게 잡힌다는 단점이 있어 이는 밀폐공간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동영상 촬영 등에 사용시에 내가 어느 장소에서 촬영을 주로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신 후에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③ 무지향성

 

무지향성 마이크는 360도 전체 방향의 모든 사운드를 잡아줍니다. 주위의 불필요한 사운드도 모두 잡아주기 때문에 회의 등 넓은 공간에서 여러사람이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무지향성 마이크는 영화촬영 및 라이브 촬영에 추천하며 노이즈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윈드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스테레오 녹음 가능여부

 

녹음은 스테레오와 모노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소리를 하나의 덩어리로 취급하는 모노 입력은 플랫한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리를 좌우로 구분하는 스테레오 입력은 깊이있는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기 때문에 노래를 녹음할 때 추천합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전용 마이크 역시 스테레오와 모노로 나눠지며 라이트닝 단자를 갖추고 있는 마이크는 주로 스테레오 입력이 가능한 마이크입니다.

 

 

 

 

4. 윈드스크린 유무

 

윈드스크린이란 마이크에 장착하는 커버를 이야기합니다. 윈드스크린을 붙이면 잡음을 잡아주는 것이 매력입니다.

 

특히 노래와 목소리를 녹음하는 경우 선명한 사운드를 잡아주는 것이 필수다보니 윈드스크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야외에서 주로 촬영하시는 분들도 윈드스크린은 필수입니다.

 

 

 

- 유튜브 촬영용 아이폰 마이크 추천 7가지

 

 

1. RODE VideoMic ME-L

 

작고 가벼우면서 뛰어난 음질과 내구성을 가진 아이폰 아이패드용 마이크입니다. 로데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브랜드입니다. 애플 공식 온라인스토어에도 아이폰용 로데 제품들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바디에 무게는 28g이며 길이는 7.35cm로 가볍고 컴팩트하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기 편리합니다. 또한 표면은 세라믹 코팅이 되어있어 스크래치가 잘 나지 않습니다.

 

단일지향성이기 때문에 인터뷰와 야외 촬영을 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3.5mm 이어폰 잭이 탑재되어 있어서 아이폰을 연결하면 녹음중에 음성녹음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윈드스크린을 제공해주는 것이 매력입니다.

 

 

 

 

2. SHURE MV88A

 

고음질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한 아이폰 아이패드용 마이크입니다. 라이트닝을 포트에 꽂는 것만으로도 현장감있는 스테레오 사운드로 녹음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캡슐을 갖추고 있는 단일지향성이지만 카디오 방식과 이중지향성 모두 적용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40.5g이며 마이크의 방향이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가능하며 윈드스크린과 케이스는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애플의 MFi 인증을 한 제품이기 때문에 아이폰 OS 업데이트 이후에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3. ZOOM iQ6

 

아이폰의 고성능 IC레코더 XY 스테레오 마이크입니다. 2개의 지향성 콘덴서 마이크를 교차시켜 배치해, 좌우 및 전후 소리도 정확하게 잡아줍니다. XY 마이크는 회전이 가능하며 음원에 초점을 맞춘 90도 스테레오와 수음 범위를 좌우로 확대해주는 120도 스테레오 두가지 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어폰 뿐만 아니라 GAIN 볼륨과 LED 디스플레이 레벨버튼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왜곡이 없는 녹음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녹음형식을 고르는 것과 녹음 레벨 모니터링, 자동 기록 기능, 오버 더빙 기능도 사용가능합니다.

 

 

 

 

4. SHURE MV5

 

스튜디오처럼 녹음할 수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용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아이폰의 라이트닝 포트에 연결하기만 하면 선명한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종류의 DSP 프리셋 모드를 탑재해서 모드 선택만으로도 내가 원하는 녹음 용도에 적합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수음 유형은 카디오 방식의 단일지향성이며 주위의 잡음을 억제해서 선명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또한 무게는 160g으로 가벼우며 스탠드와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기 편리합니다.  

 

 

 

 

5. Audio-Technica AT9901

 

스트레오 수음이 가능한 핀마이크입니다. 세련된 금속 본체에 2개의 단일지향성 마이크를 내장해서 1:1로 상담 및 인터뷰용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플러그인 전원 공급형으로 사용할 때는 스마트폰의 이어폰 잭에 꽂아주기만 하면 되며 길이는 120cm로 충분하기 때문에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넣어두고 편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6. COMICA CVM-VM10-K2

 

아이폰을 사용한 동영상 촬영에 필요한 장비가 모든 셋팅되어 있는 마이크 키트입니다. 건 마이크 본체 외에 스마트폰 홀더 쇼크 마운트나 윈드스크린, 미니 삼각대, 케이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간단하게 유튜브 동영상 제작 및 브이로그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마이크 본체는 단일지향성으로 인터뷰 등의 촬영에 추천하며 쇼크 마운트 등을 통해 소음을 억제하며 고음질 녹음이 가능합니다. 함께 제공된 스마트폰 홀더는 아이폰SE부터 아이폰12 프로맥스까지 다양한 크기의 스마트폰 장착이 가능합니다.

 

 

 

 

7. ZealSound 콘덴서 마이크

 

PC는 물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적용하기 편한 컴팩트 사양의 녹음용 마이크입니다. 본 제품은 스탠드 설치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무지향성으로 광범위한 범위로 사운드를 수음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3.5mm 단자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연결할 때는 라이트닝 단자가 있는 커넥트를 별도 구매하셔야 합니다.

 

색상은 골드, 실버, 로즈골드 3가지 색상으로 라인업 되어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에 음질이 좋기 때문에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728x90
반응형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