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카메라삼각대 추천 10가지 디카부터 DSLR까지


카메라촬영을 할 때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삼각대입니다. 손떨림은 물론 피사체를 차분하게 마주하고자 할 때 필요한 필수항목입니다.


최근에는 카메라 장르가 세분화하고 삼각대도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DSLR과 망원렌즈를 조합하여 촬영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가벼운 미러리스를 사용하여 촬영을 하는것인지 본인이 활용하는 용도에 따라 다 달라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카메라삼각대 추천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삼각대 소재

- 카메라별 삼각대 종류

- 카메라삼각대 추천 10가지






- 삼각대 소재



1. 알루미늄


알루니뮤 소재의 삼각대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카메라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도 대체로 스스럼없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다소 무게가 있기 때문에 등산이나 여행 등 무게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 싶은분께는 추천하지 않는 소재입니다.





2. 카본


탄소 소재는 가볍고 휴대가 편리한 것이 매력입니다. 또한 쉽게 망가지지 않고 튼튼해서 어떤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넥이 되는 것은 가격차이입니다. 강도와 안정성은 카본삼각대가 압도적으로 유리하지만, 알루미늄과 비교하면 비교적 사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삼각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편이거나 오래 사용하실 분들은 카본 소재의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 카메라별 삼각대 종류



1.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22mm전후


디카에 삼각대를 사용할 경우에는 얇은 파이프 직경 22mm 전후의 제품으로도 충분합니다. 카메라 자체가 작고 가볍기 때문에 좁은 파이프로도 충분히 흔들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일한 예외가 100배 이상의 초 고배율 줌 렌즈를 탑재한 대형 망원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조류와 천체를 크게 확대하여 촬영할 수 있는 타입이지만 이런 종류의 카메라 같은 컴팩트 카메라도 손떨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더 굵은 파이프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미러리스 카메라는 22~25mm




미러리스 카메라에 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 파이프 지름은 22~25mm의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카메라도, 렌즈도 작고 가벼운 제품이 많으므로 삼각대도 그만큼 굵은 파이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풀사이즈 환산 300mm의 망원까지의 렌즈라면 파이프 직경 22mm 삼각대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풀 사이즈 환산 300mm 이상의 초망원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는 파이프 직경 25mm 이상의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시스템에도 초망원영역의 렌즈 역시 DSLR과 동등하며, 그만큼 무게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픽셀 시프트 등의 초고해상도 촬영을 할 때는 파이즈 직경 25mm 이상의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픽셀 시프트는 순간적으로 연속 촬영한 여러장의 사진을 합성하기 때문에 연속촬영에 조금이라도 흔들림이 발생하면 사진을 망치기 때문에 미러리스 카메라라도 초망원 촬영시엔 더 굵은 파이즈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3. DSLR 카메라는 25mm 이상


DSLR 카메라 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는 파이프 직경이 25mm 이상의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DSLR 카메라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하여 카메라 본체 뿐만 아니라 렌즈도 전 초점 영역에서 대부분 무겁습니다.


또한 풀 사이즈 환산 300mm 이상의 초망원렌즈를 사용한 촬영은 손떨림이 더더욱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화질에 미치는 영향도 눈에 더 띄게됩니다. 장비를 제대로 준비하면서 손떨림을 보정하여 고화질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25mm 이상의 굵은 파이프 삼각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풀사이즈 미러리스 카메라는 25~28mm




풀사이즈 규격의 이미지센서를 탑재한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삼각대를 사용할 경우에는 파이프 지름을 25~28mm를 추천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도 풀사이즈 규격이면 카메라 본체와 렌즈가 무겁기 때문에 손떨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초광각 영역에서 망원까지 렌즈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파이프 직경 25mm 삼각대로도 충분하긴 하지만 초망원 촬영과 초해상촬영을 할 경우는 파이프 직경 28mm 이상의 삼각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풀사이즈 DSLR 카메라 28mm 이상


풀사이즈 규격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DSLR의 경우 대체로 무겁기 때문에 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는 파이프 직경을 28mm 삼각대를 추천합니다. 조류와 스포츠 등의 촬영에서 대구경 망원렌즈나 초망원 줌을 사용할 때 손떨림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초망원촬영에서도 손떨림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서는 파이프 직경 28mm 이상되는 두꺼운 파이프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카메라삼각대 추천 10가지



1. 벨본 알루미늄 6단 여행용 삼각대 키트 Ultrek UT-53


여행이나 등산, 여행 등 짐을 최대한 가볍게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삼각대입니다. 알루미늄의 6단 사양으로 다리를 180도까지 접어서 컴팩트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수납시 27.5cm까지 소형화할 수 있습니다.


전부 폈을 때는 141cm, 최고층이 157cm로 충분히 높은 높이가 나옵니다. 본체 무게는 1.5kg으로 가볍고 파이프 직경이 27mm로 굵고 하중도 2.5kg까지 잡아주기 때문에 풀사이즈 미러리스와 대구경 망원 줌의 결합까지는 대응가능합니다.





2. 맨프로토 Befree MKBFRTC4-BH




기능적인 디자인과 휴대성이 특징인 카본 4단 구조의 삼각대입니다. 다리를 운대마다 180도의 반전이 되는 구조 이외에 다리 잠금 시스템에 돌출부가 없는 M잠금을 채용하고 있어서 수납시에 41cm까지 작게 접을 수 있습니다.


다 폈을 때 127cm, 최고 높이는 150cm로 여행용 삼각대로는 충분합니다. 본체 무게도 1.25kg으로 가벼우며 파이프 직경은 21.7mm이며, 탄소소재로 견고하고 강성이 담보되어 있기 때문에 등산 등 극한 환경에서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3. 맨프로토 COMPACT MKCOMPACTACN-BK


가격이 5만원대로 저렴하면서 기능성이 매우 높은 알루미늄 5단 삼각대입니다. 본체 무게는 1.2kg으로 가벼우며 휴대하기 좋습니다. 높이가 133cm에 최고높이는 155cm입니다. 파이프 직경은 24.9cm라 미러리스와 망원렌즈 조합에 최적입니다.


사진과 동영상 모두 직관적으로 조잘할 수 있는 조이스틱형 손잡이가 특징인 운대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한손만으로 상하좌우 종횡의 3방향에서 카메라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운대 측면 선택기를 동영상 모드로 전환하면 화면의 움직임이 잠금되므로 즉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4. 슬릭 카본 4단 소형 삼각대 라이트 카본 E74




카본소재임에도 불구하고 2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가능한 4단 구조의 중소형 삼각대입니다. 높이가 140cm, 최대 높이는 172.5cm입니다. 파이프 직경 25mm이기 때문에 미들레인지의 DSLR과 초망우너 줌렌즈와의 조합에도 대응가능합니다.


굵으 ㄴ파이프 직경에도 불구하고 본체 무게는 1.7kg으로 가벼우며 다리 잠금은 너트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것 외에도 부속의 3WAY 운대는 퀵키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설치가 가능합니다.





5. 벨본 카본 3단 소형 삼각대 Geo Carmagne N535M II


전문 사진작가들이 많이 쓰는 카본 3단 구조의 중소형 삼각대입니다. 휴대성과 안정성의 기능이 균형잡힌 만능타입니다. 탄소의 강성과 25mm의 굵은 파이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풀사이즈 DSLR카메라와 대구경 렌즈의 조합에도 대응가능합니다.


높이가 139.9cm, 최고높이는 181cm이기 때문에 하이 앵글에서의 촬영도 가능합니다. 한편 센터폴 하단을 벗어나면 27.7cm 까지 낮은 위치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지상촬영도 원활하게 가능합니다.





6. 맨프로토 알루미늄 3단 소형 삼각대 055 MK055XPR03-3W




알루미늄 3단 구조의 중소형 삼각대입니다. 본체 무게는 운대 포함해서 3.5kg, 파이프 직경도 30mm로 두껍기 때문에 풀사이즈 기기와 망원줌의 중량급 조합도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높이는 153cm에 최고높이는 183cm로 하이앵글 촬영도 가능합니다. 또한 90도의 중심폴 기구를 가지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손가락 한개로 센터 폴을 수직에서 수평으로 위치변경이 가능하며 최소 높이 9cm까지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로우 앵글 촬영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쓰기 폼

나만의세상

관리자
공지사항
글 보관함
달력
«   2021/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